'2014/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4.04.15 재무설계? 재테크?
재무설계 기본2014. 4. 15. 18:10

1.재무설계란?

  재무설계는 인생의 여러 이벤트들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돈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관리"라는 단어를 자세히 나누어 들여다 보면, 투자와 소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기서 투자란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High Risk, High Return이 아니라, 수익성과 안전성을 함께 고려하여 인생에 필요한 목적자금들을 마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수익성의 추구와는 거리가 멀며, 수용가능한 Risk를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인생의 목적자금은 그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나 경제적 환경에 따라 피상담자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인생의 목적자금으로는 결혼, 육아및 교육, 주택마련, 노후자금등을 뽑을 수 있다.

  불과 삼십년전만해도 사람의 기대수명은 80세에 불과 했다.  그러나, 지금은 의학기술의 발전과 위생환경의 개선등으로 기대수명이 100세에 달하게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일하는 기간에서도 이전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가령 베이비부머로 칭해지는  현재 50대의 우리 아버지, 어머니 시대에는 대학교는 커녕 고등학교를 다니지 않고 직업을 얻어 20세가 되기전에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지금 우리는 유래없는 고학력 시대에 살고 있다. 대학졸업자는 물론 석, 박사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 결과 취직해서 은퇴하는 기간은 줄어들고, 노후생활은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이 의미하는 바는 작지 않다. 소득없이 지낼 기간이 소득이 있는 기간을 초과하게되어 노후에 대한 준비가 더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것이다. 노후에 필요한 금전은 또한 개개인 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개인의 소비의 70%로 잡으면 된다.  그러나, 노후생활 초기에는 퇴직 직후이므로 정서적인 안정을 위해서 무엇인가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이나, 자신에게 보람을 줄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데 이때에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재무설계 기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금  (0) 2014.05.02
Posted by ChaeS2